볶은 아몬드와 생 아몬드 중 어떤 걸 먹어야 할까?

아몬드는 고소한 맛과 다양한 영양분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견과류입니다. 아몬드를 구매하실 때 볶은 아몬드를 구매하고, 섭취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양상으로는 볶은 아몬드보다 생아몬드로 섭취하는 게 더욱 몸에 좋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볶은 아몬드와 생아몬드의 영양성분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생아몬드를 어떻게 보관하고 먹는 게 좋은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볶은 아몬드와 생 아몬드
아몬드 (산과들에)

아몬드의 주요 영양소

아몬드는 단백질, 마그네슘, 식이섬유, 비타민, 불포화지방이 풍부합니다. 특히 항산화 물질과 마그네슘이 혈관 및 심장 건강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아몬드를 높은 온도에서 굽거나 볶게 되면 일부 영양소가 손실되게 됩니다.

볶은 아몬드와 생 아몬드의 영양소 차이

볶은 아몬드는 일반적으로 120도 이상의 고온에서 볶아집니다. 이 과정에서 비타민과 같은 열에 민감한 성분이 손실되게 됩니다. 또한, 볶은 아몬드는 당독소가 증가됩니다. 당독소는 혈관에 달라붙어 혈관을 딱딱하게 만들어 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 30g을 120도 이상의 고온에서 볶으면 당독소가 1995ku가 나온다고 합니다. 몸에 좋지 않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인 감자튀김의 당독소가 1522ku라는 점을 비교해 보면 볶은 아몬드의 당독소는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 당독소 관련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볶은 아몬드의 장점과 단점

볶은 아몬드의 가장 큰 장점은 고소한 맛입니다. 대부분 시중에서 판매되는 아몬드는 볶은 아몬드입니다. 이는 더욱 고소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볶아지는 과정에서 수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저장기간을 더 오래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볶는 과정에서 일부 영양소 손실과 당독소 증가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볶은 아몬드는 볶아지는 과정에서 수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볶은 아몬드는 동일 무게 당 칼로리가 높아집니다.

생 아몬드의 장점과 단점

생아몬드는 볶은 아몬드와 비교해 더 많은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몬드가 가지고 있는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생아몬드는 볶는 과정을 거치기 않기 때문에 아몬드 표면에 있는 세균 등으로 인해 식중독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가공과정이 없어 아몬드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더 강한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몬드 선택 방법

볶은 아몬드를 추천하는 경우

고소하고 바삭한 맛을 즐기기를 원하시는 경우 볶은 아몬드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당독소 등과 같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기에 1회 섭취량을 적게 가져가시는 게 좋습니다.
볶은 아몬드의 영양 성분 및 하루 섭취량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아몬드 칼로리와 영양 성분, 하루 섭취량

생 아몬드를 추천하는 경우

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아몬드를 섭취하시는 경우 생 아몬드를 추천드립니다. 생 아몬드는 볶은 아몬드에 비해 고소한 맛은 떨어지지만, 생으로 드셔도 충분히 아몬드의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만약 생 아몬드를 드시는 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100도 수준의 낮은 온도에서 볶아서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생아몬드의 단점은 구입과 보관에 신경 쓰신다면 충분히 보완이 가능합니다.

생 아몬드 구입 시 고려해야 할 점과 보관 방법

생 아몬드 구입 시 고려할 점

생아몬드는 별도의 고온 가공을 거치지 않기에 세균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아몬드를 구매하실 때는 별도의 살균 작용을 거치 아몬드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마트에서는 찾아보시기 힘들지만,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살균 작용을 별도로 진행한 생아몬드를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대용량을 한 번에 구매하시기 보다는 한 달 분량의 아몬드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슬라이스 된 생아몬드는 공기 접촉 면적이 넓어져 산폐가 빨라지니 통으로된 아몬드를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살균 작용을 거치 생아몬드 구매
  • 아몬드를 구매시에는 대용량이 아닌 1~2개월분의 양을 구매

생 아몬드 보관 방법

구매하신 아몬드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을 추천드립니다. 아몬드의 풍부한 영양성분은 사람 뿐만 아니라 세균과 곰팡이에게도 훌륭한 영양소입니다.
추가로 겉보기에는 딱딱하여 곰팡이가 안 생길 것 같지만 고온, 다습한 환경에 장기 노출 시 곰팡이가 발생합니다. 이 곰팡이는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될 정도로 몸에 매우 안 좋은 곰팡이입니다.
견과류에 곰팡이가 발생하거나, 꿉꿉한 냄새가 난다면 드시면 안됩니다.

아몬드 이외 견과류 구입 시 고려해야할 점과 유의사항 (옥살산)

아몬드 외에 호두, 캐슈넛, 마카다미아, 피칸 등 다른 견과류도 마찬가지로 볶아진 상태보다는 생으로 드시는 게 건강에 더 좋습니다. 견과류에 포함된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이 산폐가 쉽게 되기 때문입니다.
견과류는 불포화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기에 다른 견과류들도 생으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견과류에는 옥살산이 포함되어 있기에 정량 이상으로 다량 섭취 시 신장 결석을 유발하고, 신장 건강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적정량 또는 조금 더 섭취하시는 건 문제 없지만, 누가 봐도 과하다 싶을 정도의 섭취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견과류로 인한 신장 손상은 매우 드문 일이니, 이러한 문제로 견과류를 안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